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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종기 (삼성테크윈) 이동엽 (삼성테크윈) 김태형 (삼성테크윈) 신동익 (삼성테크윈) 조인식 (엠브로지아) 김동훈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5년도 제44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505 - 51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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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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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라우드 임펠러(Shroud impeller) 제작시, 커버와 블레이드 접합을 위해 브레이징(Brazing) 공법을 활용중으로 브레이징공법은 450°C 이상에서 접합하고자 하는 모재(Base Metal)의 용융점(Melting Point) 이하에서 모재는 상하지 않고 용가재(Filler Metal)를 사용하여 열을 가하여 두 모재를 접합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일펠러로 사용되는 고온구조재료 티타늄합금에 대해 용가재는 TiCuNi 합금을 사용하였으며, 초고주기 환경에서의 피로강도를 검증하기 위해 최근 유럽과 일본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연구되어지고 있는 20KHz 초음파 피로시험법을 활용하여 브레이징과 모재와의 접합피로강도 평가를 새롭게 적용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브레이징 접합 초음파피로강도시험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수십㎛의 접합층이 시험편 정중앙에 위치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야 한다. 이는 초음파피로시험편은 Hourglass타입으로 최대응력진폭이 시편 정중앙에 집중되기 때문이며, 이에 맞추어 동탄성계수측정을 통한 공진시험편 설계와 정밀 가공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모재부와 브레이징 접합 피로강도를 비교 평가 하고자 하였으며, 그에 따른 브레이징 공법의 신뢰성 분석 및 피로파괴 거동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브레이징 접합 방법
3. 초음파 피로시험 평가
4. 시험결과 및 고찰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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