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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임은상 (한국수자원공사) 정해근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류정아 (한국수자원공사) 김규범 (한국수자원공사)
저널정보
대한지질학회 지질학회지 지질학회지 제5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303 - 311 (9page)
DOI
10.14770/jgsk.2015.51.3.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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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이 운행되는 수로 주변의 사면에서는 항주파가 지속적으로 작용하므로, 파고의 높이를 사면내 지하수위 조건으로 고려하는 것이 안정성 해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토하였다. 2개소의 암반 사면의 해석 결과에 의하면, 항주파를 고려한 경우가 고려하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평면파괴는 19.6~20.3%, 쐐기파괴는 12.0~21.3% 정도 안전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2개소의 토사사면의 해석 결과는 5.8% 및 8.5%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주파를 고려한 해석이 연구지역 사면의 암 탈락 및 토사 유실 상태를 상대적으로 잘 설명하고 있어 지속적인 항주파가 작용하는 경우에는 지하수위 조건이 조정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아울러, 파압, 사면 포화 및 융해동결 작용 등도 사면 현상을 고려할 때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함께 고려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항주파 및 파고 산정
4. 항주파를 고려한 사면안정 해석 비교
5. 결언
REFERENCES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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