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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수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광주가톨릭대학교 신학연구소 신학전망 신학전망 189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 - 35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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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 9,36-42에는 "여제자"를 뜻하는 그리스 말 "마테트리아"(maqhtria)가 나온다. 이 낱말은 신약 성경을 통틀어 한 차례 언급되는 "일회 낱말"로 이 낱말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여제자 타비타의 역할은 상반된 견해로 나뉜다. 본문은 전통적으로 역사비평적 방법론에 따른 양식비평을 중심으로 해석되어 왔다. 주로 남성 성서학자들에 의해 이루어진 방법으로, 루카의 신학적 의도와 해석에 따라 초대교회를 일군 베드로에게 초점을 맞춰 성경 읽기를 시도한다. 이 경우, 타비타는 베드로를 중심으로 한 구원사적 맥락 안에서 기적의 대상으로 읽힐 수밖에 없고, 이에 따른 여제자의 의미는 그리스도인으로 이해된다. 이와 달리 루카의 구원사적 이해 안에서 베드로가 중심인물이 아닌 베드로가 살려낼 만큼 중요했던 타비타를 중심으로 성경을 읽을 때 비로소 그녀가 누구였으며, 루카가 그녀에게 붙인 여제자의 의미를 밝혀낼 수 있다. 이 방법이 바로 여성신학적 비평에 따른 성경 읽기다.
루카는 타비타를 "선행"과 "자선"을 많이 한 여제자로 소개하지만, 여성 신학적 비평에 따른 성경 읽기에서 "선행"과 "자선"이라는 전통적 덕목은 사도 6,1-7에 언급되는 일곱 봉사자가 행한 "직무"와 같은 일이었다. 이는 루카가 남성에게는 "직무"라는 표현을 쓰지만 여성에게는 "선행"이나 "자선"이라는 표현을 쓴다는 점으로 드러난다. 그녀가 경제적으로 부유한 후원자로서 야포에 있는 그리스도교 공동체에 속한 곤궁한 과부들을 돌보았는데도 루카는 지도력을 나타내는 전문용어를 그녀에게 적용하지 않은 것으로 알 수 있다. 이로써 루카가 그녀에게 붙인 "여제자"는 단순히 "선행"과 "자선"을 행한 그리스도인이라는 의미로 가려지지 않으며, 갈릴래아에서부터 예수님을 따르며 시중들던 여성들처럼 예수님의 가르침을 배우고 따르며, 가정교회를 이끌며 공적 지도력을 발휘한 여성 제자의 모습으로 재발견된다.

목차

국문 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사도 9,36-43에 관한 방법론적 고찰
Ⅲ. 여성신학적 비평에 따른 타비타 읽기
Ⅳ.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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