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원순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4卷 2號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33 - 4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직접적 폭력에 비하여 잘 인식되지 않는 구조적 폭력을 인권교육에서 어떻게 다루어 나아가야 하는가? 하는 물음에 답하는 것이다. 구조적 폭력은 사회제도와 구조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폭력을 말한다. 이러한 구조적 폭력은 일련의 복합적인 사회구조와 제도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책임소재가 불분명하고, 잘 인식되지 않으며, 당연시 되는 측면이 있어 잘 수정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인권교육에서 이러한 구조적 폭력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인권침해에 인권조항을 단순히 대응시키는 방식을 벗어나 인권침해를 가져오는 구조적 폭력을 다차원적인 사회과학적 상상력을 통하여 깊이 있게 분석하고 대책을 마련한 후 이를 실천해 나아갈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즉 본 논문은 이를 위한 인권교수학습단계와 교수학습 아이디어 그리고 적용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폭력, 구조적 폭력 그리고 인권 침해
Ⅲ. 구조적 폭력에 대응하는 인권교육 접근법
Ⅳ. 적용 사례 : 잔혹 동시이야기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1707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