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병호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313 - 322 (10page)
DOI
10.21184/jkeia.2015.06.9.2.3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에서는 5세 내외 유아를 대상으로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글자에 컬러를 매핑하는 규칙을 개발, 형태와 컬러지각을 동시에 제공하여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려 하였다. 컬러 매핑의 중복을 피하고 시각적 자극을 균일하게 제공하며 색을 재현 하는 디바이스와 무관하게 유사한 색을 제공하기 위하여 CIE L*a*b* 공간과 컬러과학의 색차를 통해 컬러 매핑규칙이 개발되고 검증되었다.
한글 구조는 다른 언어의 글자 구조와 비교하여 규칙적이며 형태면에서 기본 자형인 천지인(天地人)이 구조적으로 조합하여 모음 글자를 만들어가고 기본 패턴들의 변형을 통해 글자들이 만들어진다. 따라서 다른 언어의 자형구조 보다 컬러매핑 규칙이 적용되기가 용이하다. 이 논문에서는 한글 자형의 복잡화되는 규칙에 컬러매핑 규칙을 대응하며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효과를 평가하였다.
개발된 규칙에 의해 한글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여 78명의 5세 전후 유아들에게 적용하고 교육을 담당한 교사들에 대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효과를 분석하였다. 교사들의 반응은 글자의 형태와 대응하여 컬러 감각을 동시에 주는 경험은 공간 능력 향상과 기억을 향상시키는 효과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향후 보다 복잡한 패턴을 학습하며 성능평가 측면에서도 교사가 아닌 교육 대상자인 유아들의 반응을 직접적으로 수집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예정이다.

목차

ABSTRACT
I. 서론
Ⅱ. 한글의 구조
Ⅲ. 컬러매핑 규칙
Ⅳ. 교육콘텐츠 개발
Ⅴ. 효과분석
Ⅵ.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1621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