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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윤석 (계명대학교) 이재천 (계명대학교) 김윤년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정보학회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87 - 9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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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음 운전 등 운전자의 상태 변화에 따른 자동차 사고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위한 시스템 구축 및 운전자의 상태를 판단하는 알고리즘 개발이 요구되어 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모의 주행 시스템을 통한 운전자의 심박변이도, 산호 포화도 (SPO2), 체온을 측정하여 운전자의 상태를 알려 주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즉, 심박변이도 (Heart rate variability, HRV) 분석을 위해 운전자의 심전도(Electrocardiogram, ECG) 신호를 획득 한 후 심전도 P,QRS, T 파형 중 R peak 을 자동으로 검출하였고 이를 통해 구한 R-R interval을 이용하여 HRV의 주요 파라메타를 시간영역(time domain)으로 해석하여 작업 환경에 따른 운전자의 상태를 비교 분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시스템 구성 및 실험
3. 실험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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