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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희모 (한일장신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세계선교연구원 선교와 신학 선교와 신학 제36집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73 - 204 (32page)
DOI
10.17778/cwmputs.2015.2.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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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서서평(Elisabeth J. Shepping, R.N.) 선교사의 선교를 성육신 선교로 이해하고 서서평의 성장과정, 교육적 배경 및 사회봉사적 실천, 서서평의 선교내용과 구조 그리고 영향 등을 연구한다. 서서평 선교사는 1912년 조선(한국)에 입국하여 자문화중심주의에 사로잡힌 대부분의 선교사들과는 달리, 한국문화에 동일화되어 불우한 여성들의 상황에 성육신한 선교를 수행하였다.
독일계 미국인인 서서평은 11살에 어머니 같은 외할머니를 여읜 상실감과 극도의 외로움을 겪어야 했고, 곧바로 미국에 입국하여 이민자로서 영어 등 미국문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앓으며 성장한 소녀시절의 정체성 혼란을 겪었다. 또 미국사회에서 2류, 3류 인간들인 유대인과 이탈리아계 가톨릭교도들에게 간호사로서 사회적 섬김을 실시하였다. 서서평은 다문화적 삶을 익혔으며 1904-1911년 성경교사 훈련학교에서 성경과 신학과 선교를 배우고 콜럼비아 대학에서 교육학을 배웠다.
미국 남장로교 선교부의 간호선교사로 입국한 서서평은 한국언어와 문화와 풍습을 배우고, 한국인 특히 불우한 여성들과 자신을 동일화하였다.
농촌지역에서 복음을 전하고 순회하면서 만난 여성들은 가난하고 병들고 지친 사람들이었는데, 이들의 자립과 정체성 확립을 가르치는 이일학교를 세우고 다목적 선교센터로 삼았다. 주일학교 확장운동을 벌여 복음을 전하고 교회를 세우며 간호협회를 만들고, 여전도회를 조직하여 사회개혁을 추진하였다.
서서평 선교사는 한국 농촌여성이 입은 복장을 입고 한국인의 음식을 먹으며, 양녀양자를 등에 띠를 매어 업고 검정고무신을 신고 다녔다. 내면적으로는 한국인의 풍습을 익히고 일본제국주의에 대한 저항적 민족의식을 가지고 압제받는 한국인을 이해하였다. 이렇듯 서서평 선교사는 선교 현지의 불우한 여인들과 고아와 과부와 나환자들의 한 사람이 되어 이들을 섬겼다. 한국사회는 서서평을 재생한 예수 혹은 작은 예수라 불렀다. 한국인들은 예수님이 서서평을 통하여 한국 땅에 성육신한 것으로 이해하였다.
서서평 선교사의 이러한 성육신 선교는 오늘날 타문화권 선교사들에게 가르침을 준다. 첫째, 선교사는 개인적 차원에서 현지문화와 상황에 대한 동일화를 이루어야 한다. 동일화를 방해하는 자문화중심주의 등의 장애물은 적극적으로 극복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둘째, 선교사는 복음전도를 위하여 문화적 차원에서 외형적 혹은 내면적 동일화를 이루어야 한다. 셋째, 이러한 동일화는 진정성 있게 현지인에게 전달되어야 한다. 넷째, 성육신 선교는 하나님의 사랑이 선교사를 통하여 현지인에게 총체적 복음으로 전달된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가 선교사를 통하여 현지에 육화하는 하나님의 은혜의 과정이다.

목차

논문초록
Ⅰ. 서론
Ⅱ. 한국주재 선교사들의 선교자세와 선교사역
Ⅲ. 서서평 선교사의 성육신적 삶과 통전적 선교
Ⅳ. 서서평 선교사의 성육신적 삶: 형성, 구조, 전승, 유산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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