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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서비스경영학회 서비스경영학회지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4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47 - 17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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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관광소비자들은 보는 관광에서 자연 속으로 들어가 자연경관을 관찰하고 체험하는 생태관광을 선호하는 트렌드를 보이고 있다. 소비자들은 생태관광 상품을 선택하기 위해 다양한 정보채널을 활용하여 농어촌생태 관광에 관련한 정보를 획득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다양해진 생태관광 정보채널 하에서 관광소비자의 정보탐색 행동과 많아진 정보채널을 소비자들은 어떻게 조합하여 사용하고 있는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어떠한 정보원천에서 관광정보를 탐색하는지 탐색행동을 살펴보고, 정보탐색에 따른 소비자 유형화를 잠재적계층분석(LCA: Latent Class Analysis) 방법을 통해 도출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유형에 따른 생태관광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생태관광 소비자의 정보탐색에 따라 분류된 소비자유형화는 ‘매스미디어 정보탐색지향’, ‘온라인·구전 정보탐색지향’, ‘소극적 정보탐색지향’, ‘적극적 정보탐색지향’ 네개의 유형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 유형에 따라 독특한 사회인구학적 특성 차이를 보였으며, 생태관광지역인 습지보호지역, 국립공원지역, 생태·경관보전지역간에도 유의미한 통계적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다. 둘째, 소비자에게 제공된 생태관광 정보에 대한 품질 평가는 소비자 유형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생태 관광자원 및 서비스에 대한 만족에서는 ‘온라인·구전 정보탐색지향’이 가장 높은 만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의 정보탐색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생태관광지역, 생태관광 만족 등 관광관련 변수와 학력과 연령 등 사회인구학적인 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생태 관광 소비자들의 정보 활용 패턴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세분화된 생태관광소비자 유형들의 독특한 특성과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생태관광 소비자행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생태관광 지역의 효율적인 시장 구축을 통한 생태관광 산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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