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불교학보 불교학보 제69집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61 - 9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종밀의 『대승기신론소』(이하 『종밀소』)는 법장 『대승기신론의기』(이하 『의기』)를 요약한 문헌이다. 이런 점에서 법장을 어떻게 이해했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다. 특히, 원효의 『소』에 의해 『의기』를 이해했다는 평가도 존재하는데, 이를 통해 『종밀소』의 신라 『원효소』 수용 방식과 원효 이해를 엿볼 수 있는 자료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현재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藏書閣)에 소장되어 있는 『종밀소』에 대해 연구할 기회를 가진 것이 계기가 되어 집필하게 되었다. 『종밀소』의 문헌학적 연구는 물론, 『종밀소』 자체가 지금까지 구체적으로 연구된 바가 없다. 이에 장서각본『종밀소』를 중심으로 『종밀소』의 유통상황과 제 판본들의 조사, 그리고 『종밀소』의 요약방법에 대한 문헌학적 검토를 통해 『종밀소』의 특징과 원효 사상의 수용의 일단을 밝히고자 한다. 『종밀소』에 대해서는 문도인 석벽사(石壁寺) 전오(傳奧)의 『대승기신론수소기』 6권, 전오의 4세손인 장수자선(長水子璿)의 『대승기신론필삭기』20권 등이 있어 종밀을 통해 법장이 연구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일본에는 중국의 이러한 흐름이 전해졌고, 줄 곧 『종밀소』를 중심으로 연구되다가 에도시대 봉담(鳳潭) 이후 법장의 주석서를 연구하기에 이른다고 한다. 한편, 한국에서는 의천에게 화엄조사로서, 그리고 지눌에게는 선종조사로서 종밀이 점점 중요시되지만, 『기신론소』에 대해서는 조선시대에 들어와서 언급되면서 이후 『기신론』 연구에 『종밀소』가 중요한 문헌이 된다. 교감결과로는 장서각본 등의 천순본(天順本) 계통, 축쇄본(縮刷本), 건륭장본(乾隆藏本)이 같은 계통이고, 나머지 도쿄대(東京大), 도요대(東洋大), 일본 국립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류코쿠대(龍谷大)본이 같은 계통으로 판명되었다. 그리고, 내용을 비교했을 때 장서각본의 원본이 되는 천순본 계통이 선본이라고 말할 수 있다. 다만, 축쇄본은 많은 부분에서 신뢰할 수 없는 글자로 바뀐 예가 있고, 그 외 일본소장본들은 『기신론』 원문에서 『석마하연론』과 유사한 원문을 사용하고 있기때문에 『기신론』원문 확정과 『종밀소』의 유통과정에서의 문제들을 추구할 필요성이 제기될 수 있다. 내용상으로, 『종밀소』는 법장의 『의기』 내용을 요약한 것이지만, 실제로는 법장의 『의기』와 원효의 『기신론소』, 징관의 저술들, 그리고 종밀 자신의 글로 구성되었다. 종밀은 법장의 『의기』를 요약하면서 문자를 바꾸거나 자신의 『원각경』 관련 주석서를 인용하고 있다. 이것은 종밀이 『의기』를 개변한 충분한 증거가 되며 종밀 자신의 기신론관을 반영한 결과일 것이다. 『원효소』의 수용양상을 검토한 결과, 종밀이 『원각경소』를 저술할 때에도 『원효소』를 수용한 흔적을 발견하였다. 향후 이와 같은 문헌학적 기초 작업을 발전시켜 종밀의 기신론사상과 종밀의 원효 수용 양상을 더 구체적으로 밝혀내야 하는 과제가 남아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