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지민 (신구대학) 김연성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서비스경영학회 한국서비스경영학회 학술대회 한국서비스경영학회 2011년 추계 학술발표대회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215 - 23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비스 전문 직업인 양성이라는 목적을 가진 전문대학에서 2~3년의 수업과정을 통해 전문적인 전공 직무스킬과 함께 영어 활용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기존의 교양중심의 영어교육을 특수목적을 중심으로 한 전공중심의 영어활용 교육으로 방향을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에 전문대학 교육환경의 특성상, 수학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직업교육의 실용화를 위해 어렵게 여겨왔던 영어교육에 흥미유발과 동시에 학습자 중심의 주도적인 학습이 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환경 개선과 새로운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갖게 되어 진행되었다. 항공업무에 대한 지식과 다양한 서비스 실무능력을 겸비한 전문적인 항공서비스 인재양성이라는 학과의 교육목표에 부합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고 전문적인 지식습득과 영어활용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상황을 강화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소를 개발하여 수업 과정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또한 정형화된 상황중심교육에서 벗어나 스스로 상황을 창출하고 이에 적합한 영어를 직접 구사해 낼 수 있게 함으로써 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성취감을 회복시키고 학습자 안에 내재된 창의적 특성을 자연스럽게 발휘할 수 있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상황중심 영어교육 방법을 개발하고자 새로운 교수 학습법 연구가 시도되었다.
개발된 교수학습 모형은 학습방법의 내용적인 면에 있어서는 항공서비스와 관련된 전문지식 습득이라는 특수목적 영어교육을 지향하고, 방법적으로는 학습자 스스로 실제적인 상황에 기초한 인증과제를 생성하게 함으로써 자발적인 참여와 흥미를 지속시킬 수 있는 수업방식을 개발하도록 설계하였다.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한 EPS의 특성을 살린 학습의 기획 및 설계를 하고, 학습자의 흥미유발과 자기주도형학습을 하기위한 구성주의 상황학습과 앵커드 수업의 구성요소를 접목시키는 방식으로 교수학습 모형을 코스웨어 설계모델로 개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교수학습연구내용 및 방법
Ⅲ. 교수학습 수업모형의 적용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5-0017597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