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송동호 (서울시도시철도공사) 김진영 (서울도시철도공사) 강봉완 (서울시도시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617 - 1,620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시철도에는 전력계통 감시 및 제어를 위하여 변전소 및 전기실에 전력현장단말장치를 운용하고 있으며, 전력단말장치(RTU)는 수배전반의 상태 및 보호 계전 시스템의 데이터를 관제서버로 전송하고 관제의 제어 명령을 현장기기 기기로 전달하게 되는데, 높은 신뢰성과 무 중단운영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금번 개발품은 외산 제품의 국산화와 더불어 향후 통신 방식 변경이나 각종 에너지 효율화 시스템과의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확장성이 있는 제품으로 개발품 자체 시험을 마치고 운용구간의 성능시험을 통해 최종 검증을 진행하고 있다. 운용구간을 통한 성능검증을 위하여, 기존 시스템에 지장을 주지 않는 시험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중인 RTU와 신규 RTU의 상호간섭과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병렬운전 기법과 단계별 성능시험 절차에 대하여 연구하였고, 이를 통하여 전력관제 감시기능의 무 중단 상태를 유지하며 개발품의 안정적 시험절차를 정립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전력 현장단말장치(RTU) 개요 및 시험절차의 필요성
4. 개발 RTU 단계별 성능시험 절차
5.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