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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경철 (서울도시철도공사) 김대중 (서울도시철도공사) 배창섭 (서울도시철도공사) 김만화 (서울도시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374 - 384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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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하철 5,6,7,8호선을 운영하고 있는 서울도시철도공사의 궤도검측차(EM-30)는 1995년도에 도입되어 궤간, 수평, 면, 줄틀림 및 레일의 마모 상태를 검측하고 있으며, 거리 산정은 엔코더(encoder)가 부착된 검측차륜의 회전수에 따라 계산되며, 이 거리로 궤도틀림위치를 지적 표시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검측차의 지적위치와 현장보수 실제 위치간의 거리오차 발생이 상당하여 현장직원의 궤도틀림위치 확인 및 보수가 적기에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서울도시철도공사는 거리오차 발생현황, 검측차 특성, 레일 편마모와 검측 차륜과의 상관관계 등을 분석하여 새로운 검측차륜 형상개발을 통한 거리오차 최소화로 궤도시설물 유지관리에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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