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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자원을 활용한 전통시장의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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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자원을 활용한 전통시장의 활성화 방안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흥렬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서비스경영학회 한국서비스경영학회 학술대회 한국서비스경영학회 2015년 춘계 학술발표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9 - 36 (18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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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자원을 활용한 전통시장의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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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이 상거래의 장소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 차원의 중요한 삶의 공간으로 역할을 수행하는 전통시장의 침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몰락은 높은 실업률, 양극화 심화, 불균형 초래 등의 사회문제로 이어지기 때문에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과 정책으로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였으나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사업이 물리적 요소인 기반시설 개선이나 현대화 위주의 지원에 치중하다보니 전통시장이 가지는 고유한 기능과 역할을 간과하는 역효과로 성과 한계를 가져왔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시장과 지역의 특성을 살리고 지역의 문화관광자원과 연계한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이에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으로 추진하는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의 유형, 역할 및 지원체계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사업의 향후 발전방안에 대해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과 관련된 정책지원의 효과는 시장의 매출액 증대 측면의 접근뿐만 아니라 쇠퇴지역의 역량강화와 사회적 갈등 해소라는 측면에서 접근되어야 한다. 둘째, 정책에 대한 긍정적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단기적인 사업성과를 우선 시하는 평가체계에서 벗어나 장기적인 관점의 정책효과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며, 지원시장의 성장 단계에 따라 성과를 진단할 수 있는 단계별 평가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셋째, 전통시장 활성화라는 목적달성을 위한 정책지원에 있어 정부예산지원도 어느 시점에 이르러서 중단될 수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며, 시장의 자생력을 강화하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자생력 방안을 찾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넷째, 지역민뿐만 아니라 관광객의 방문도 증가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지자체의 관광홍보 마케팅, 관련 업계의 노력도 함께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전통시장은 각 지역마다 고유한 특성과 문화가 존재하기 때문에 지역자원을 적극 활용한 차별화 정책이 요구되며, 전통시장만의 새로운 가치 창출, 즉 상품만이 거래되는 공간이 아니라 서비스가 거래되고 다양한 체험과 경험이 가능한 전통시장의 ‘패러다임 시프트를 추진해야 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문화관광형시장
Ⅲ.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의 발전 방안
Ⅳ.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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