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국제지역연구 국제지역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4.4
수록면
55 - 82 (28page)
DOI
10.18327/jias.2004.04.8.1.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00년 6월 역사적인 남북한 정상회담을 계기로 단절된 경의선, 동해선 연결공사가 신행되고 여기에 UN 산하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이사회(ESCAP)가 아시아 횡단철도 북부노선(TAR-NG) 건설 타당성 검토를 시작함으로써 철의 실크로드로 이해되는 유라시아대륙횡단 국제철도망 구축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역사적으로 철도는 생산력 증대의 도구로서 경제발전을 견인해 왔다. 철도의 속도가 야기한 시공간의 현저한 수축은 한 국가의 사회적 소통과 민족적 통합에 크게 기여했고, 동시에 상이한 문명간의 교류 증대와 문화접변 현상을 가속화시켰다. 더욱이 철도가 의미하는 외연적 측면, 즉 정치적, 군사적, 안보적, 전략적 기능도 간과할 술 없다. 결론적으로 철도는 단순히 물류(物流)와 인류(人流)의 이동을 촉진시키는 수준을 넘어서 한 국가의 정치적 통합, 사회적 진보, 경제적 번영, 안보·전략적 기능, 지정학적 영향력 통로 등으로서의 전방위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다. 이처럼 철도가 지니는 다원론적 기능과 그 중요성 때문에 동북아 각국은 유라시아대륙횡단철도 국제화에 깊은 국가적 이해관계를 투영하고 있고, 자국에 유리한 노선 결정을 유도하기 위해 치열한 물밑 신경전을 전개하고 있다. 그런 측면에서 철의 실크로드 사업은 단순히 경제 일원론적 관점에서만 파악할 수는 없다. 이 문제는 남북한의 긴장완화와 경협 증진 그리고 북한의 개발을 위한 통일외교 차원, 냉전기 잃어버린 대륙적 정체성 회복 차원, 동북아 중추국가 건설을 위한 국가발전전략 차원, 동북아 경제통합 차원,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 동북아 세력균형을 위한 안보·전략적 차원, 한국의 국제적 리더십 확대를 위한 지정학적 차원 등을 아우르는 다중적인 수준에서 검토되어져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