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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국제지역연구 국제지역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6.4
수록면
135 - 163 (29page)
DOI
10.18327/jias.2006.04.10.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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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Taggart가 일체화와 현지화의 두 척도를 기준으로 도출한 네 가지 자회사 전략 유형을 근거로 한국기업의 중국 내 자회사의 전략 유형을 "활동적 자회사", "자율적 자회사", "수용적 자회사", "무활동적 자회사"의 네 가지로 분류하였다. 우선 한국기업의 중국 내 자회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투자 역사가 3년 이상인 42개 자회사의 3년 전과 현재의 일체화와 현지화 수치를 근거로 두 차례에 걸친 군집분석을 통해 두 시기의 자회사 전략 유형을 도출하고 그 변화 방향을 고찰하였다. 3년 전과 현재의 자회사 전략 유형의 분류 결과를 서로 비교해보면, 수용적 자회사는 19개에서 2개로 17개가 감소하였고 무활동적 자회사는 8개에서 5개로 3개가 감소하였으며, 자율적 자회사는 7개에서 19개로 12개가 증가하였고 활동적 자회사는 8개에서 16개로 8개가 증가하였다. 이로써 한국기업의 중국 내 자회사의 전략 유형은 본사가 중국 내 자회사를 비교적 강하게 통제하고 큰 영향력을 행사하던 것에서, 점차 자회사의 독립성과 자율권이 증가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한국기업의 중국 내 자회사들은 여러 가지 전략 유형방향으로 동시에 변화하여, 일관성 있고 고정된 자회사 성장 패턴이 아닌 다양한 자회사 변화 발전 전략을 추진하고 있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3년 전과 현재 그 전략유형이 변화한 자회사가 32개이고 그 전략 유형에 변화가 없는 자회사는 10개인데, 이는 최근 3년간 중국투자 한국기업의 국제화 전략이 신속하게 큰 폭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반영한다. 본 연구는 그 시간 격차를 다른 선행 연구들보다 짧게 설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자회사 전략 유형의 변화는 그들보다 더욱 크고 명확하여, 중국투자 한국기업은 빠르게 변화하는 중국의 투자 환경에 적응하고 투자 역사가 비교적 짧고 경험이 많지 않은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자회사의 조직구조를 적극적으로 변화시켜 가장 적합한 전략 조직을 활발히 모색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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