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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알기르마 (송일초등학교) 김영순 (인하대학교) 박미숙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01 - 11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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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몽골출신 결혼이주여성의 진로개발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탐색하고 결혼이주여성들의 진로개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몽골출신 결혼이주여성 9명을 대상으로 2013년 8월부터 2014년 5월까지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내용은 크럼볼츠(Klumboltz)의 사회학습이론에서 제시하는 진로결정요인 4가지, 즉 유전적 재능과 특별한 능력요인, 환경적 조건과 사건 요인, 학습경험요인, 과제접근기술 요인으로 질문지를 구성하고 심층 인터뷰를 통하여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몽골인은 한국인과 외모가 비슷하고 동양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는 것과 몽골인의 특성인 진취적이고 빠른 적응이 한국 사회에서 진로를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둘째, 다문화사회로 접어든 한국사회가 다양한 다문화정책과 다문화관련 프로그램이 다문화관련 직업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다문화 관련 직업이 장기적이거나 비젼을 가질 수 없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하였다. 셋째, 몽골출신 결혼이주여성은 한국어 능력과 모국에서의 학습경험이 진로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주고 있었다. 그러나 모국에서의 경험이나 자격을 인정받지 못할 때에는 다른 직업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고 하였다. 넷째,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제공받으면서 미래를 대처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었으며 자원봉사 등 사회활동이 자신의 진로개발에 도움이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결혼이주여성의 진로개발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진로개발에 미치는 요인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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