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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홍주 (동국대) 전한성 (한세대)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59輯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307 - 33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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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국어교육에서 어휘교육의 문제와 연구 현황을 살펴본 뒤 올바른 어휘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다. 그간 어휘교육은 국어교육의 문법 영역에서 주로 인지적 차원으로만 다루어져 왔다. 본고에서는 어휘교육이 정의적 차원에서도 다루어져야 한다고 보고 문학 텍스트를 바탕으로 문법과 문학이 통합되는 방향의 어휘교육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이 과정에서 미당 서정주의 『화사집』에 수록된 작품들을 예로 제시하였다. 문법 요소는 시에서 특별한 의미를 강조하거나, 시적 화자의 심리 혹은 의도를 드러낼 때, 그리고 시적 화자의 어조를 형성할 때 영향을 미친다. 시에 나타난 문법적 원리를 파악하면 일상 언어의 문법적 원리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고, 저자의 의도나 감정 또한 깊이 공감할 수 있게 된다. 이 연구는 「자화상」을 제외하고 학교교육에서 다루어지지 않았던 ??화사집??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어휘교육의 구체적 실현태를 교육 내용 구성을 통해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1. 논의를 시작하며
2. 국어교육에서 어휘교육의 문제
3. 어휘교육의 방안 연구 현황
4. 어휘교육의 내용 구성 방향
5. 마치며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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