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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Erik Jungk (Sogang Universität)
저널정보
서강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서강인문논총 西江人文論叢 第43輯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467 - 49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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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21세기 독일 청소년이 사용하는 비방표현과 욕설표현을 고찰하는데 있다. 이 연구 분야에서 사용되는 몇몇 전문어들은 연구자들마다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로 인해 많은 혼란이 초래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청소년어의 비방표현과 욕설표현에 대한 본격적인 고찰을 하기에 앞서 학계의 혼란스러운 용어사용을 정리함을 통해 청소년어의 연구에 작은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는 청소년어의 비방표현과 욕설표현을 품사별(명사, 동사, 형용사, 불변화사) 로 나눠 고찰하며, 출현빈도의 측면에서 가장 높은 빈도수를 보이는 표현들에 대해서는 보다 자세한 설명을 한다. 이때 해당 언어자료의 원천으로는 2015년 독일의 저명한 출판사인 랑엔사이트와 퐁즈에서 출간된 두 권의 청소년어사전이다. 본 연구는 통시적 연구방법론을 취하지는 않지만, 이 사전들과 지난 세기 후반기에 출간된 청소년어사전과의 비교·고찰을 행한다. 이 비교를 통해 21세기 청소년들이 20세기 청소년보다 인터넷-언어에서 주로 사용되는 축약표현을 더 즐겨 사용하고, 미국 영어로부터 점점 더 많은 외래어와 차용어를 빌려왔음이 입증되었다. 최근 몇 년 동안 청소년언어에서 두드러진 현상 중의 하나는 터키 어, 쿠르드 어, 아랍어, 그리스어 등에서 유래된 비방표현과 욕설표현이 청소년언어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경향은 지난 세기에서 없었으나, 최근 몇 년 간 두드러지게 청소년언어에서 나타나고 있다.
세계적 추세이겠지만 독일 청소년의 언어는 날이 갈수록 대중매체의 영향력을 강하게 받고 있다. 지난 세기 70~8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청소년의 언어는 자립적 성격이 강했다. 달리 표현하면 그들의 또래 언어는 상당 부분 모국어의 재료를 가지고 언어창조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최근에는 대중매체의 영향으로 미국 영어의 재료가 청소년의 언어창조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목차

Abstract
1. Einleitung
2. Zur Jugendsprache
3. Pejorative Ausdrucke - Zur Terminologie der Schimpfworter und Beschimpfungen
4. Pejorative Ausdrucke in der Jugendsprache 2015
5. Abschließende Bemerkungen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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