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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혜 (중앙대학교) 박두리나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교육 제39집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83 - 120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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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곡은 소규모의 관현악 반주에 시조시를 노래하는 성악곡으로 가사나 시조의 반주와는 달리 악보대로 연주하여 그 반주의 역할을 확실히 담당 한다. 이 연구는 여창 가곡 중 첫 곡인 평조 이수대엽의 노래와 반주의 화음을 연구하였다.
비교 악기는 대금, 세피리, 해금, 가야금, 거문고의 관현반주이며, 노래를 기준으로 비교하고 악기별, 장별 등 유형에 따라 화음의 통계를 제시하여 여창 가곡 평조 이수대엽의 노래와 반주의 화음적 특징을 파악하였다. 가곡은 완전4도 혹은 완전5도 반주된다는 통설과는 다르게 다양한 화음이 나타났으며 장별, 악기별의 특징도 나타났다. 여창가곡 평조 이수대엽의 화음 중 많이 나타난 화음은 완전4 도, 완전5도, 장2도, 단7도, 장6도, 단3도, 장3도, 단6도 순이다.
노래와 관악기군의 화음은 다음과 같다. 관악기군 전체가 동일한 음으로 노래와 대비된 화음은 3장과 5장에서 많이 나타났으며, 완전4도의 화음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노래와 대금, 노래와 세피리, 노래와 해금의 화음은 모두 완전5도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또한 대금, 해금과 세피리의 유형은 3 · 4 · 5장에서 장2도의 화음이 많이 나타났다.
노래와 현악기군의 화음은 다음과 같다. 현악기군 전체가 동일한 음으로 노래와 대비된 화음은 완전5도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가야금과 거문고의 대비 화음 중 많이 나타난 화음은 완전4도?완전5도?장2도 순이다. 가야금의 슬기둥 주법과 거문고의 싸랭 주법이 동일한 박에 대비되어 나타난 화음은 완전5도가 가장 많았으며 반주전체의 악기가 동일한 음으로 노래와 대비된 화음은 완전4도와 단7도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현악기 대 관악기의 화음은 단7도가 가장 많이 쓰였다. 장별로 상이한 음을 대비 시키는 악기가 나타났는데 1장과 5장에서는 가야금 대 거문고와 관악기가 대비한 화음, 2장에서는 관악기와 가야금, 3장에서는 대금이 상이한 음으로 다른 악기들과 대비하여 다양한 화음으로 가곡을 반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여창 평조 이수대엽의 화음 분석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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