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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해준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46집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27 - 14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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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동료평가가 대학생의 글쓰기 능력과 글에 대한 이해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 바람직한 글쓰기 평가 및 교육 방안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동료평가는 작문을 하며 학습자들끼리 서로 협조하는 교육적 활동으로서 소규모 집단에서 서로의 글에 관하여 비판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교실 내에서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이 언어 습득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교실에서 일어나는 의사소통의 상당 부분이 교사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이기 때문에 동료평가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구조주의나 인지주의에서는 언어 학습이 언어 자료나 학습자 발화의 외형적인 형태를 배우는 것에서 시작된다고 주장한다. 그렇지만 상호작용 가설에서는 언어 학습에 있어서 상호작용을 통한 의미의 협상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도 글쓰기를 학습자가 언어를 그대로 흡수하는 일반적인 방법에 의해서가 아니라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이러한 상호작용 가설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동료평가는 학습자의 발달과 흥미 수준에 적절하게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교사의 피드백 보다 더 많은 정보를 줄 수가 있으며 무엇보다 정의적인 영역에 있어서 학습 태도가 향상될 수 있고 또는 학습에 대한 두려움을 줄일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동료의 오류에 대해 반응하면서 동시에 자신의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는 중요한 글쓰기 기술을 습득할 수도 있다. 교사만이 피드백을 주는 경우는 그것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게 되는 문제점이 생길 수 있지만 동료에 의한 피드백은 동등한 입장에서 그것을 선별적으로 수용하여 자신의 권리를 지키게 된다는 장점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동료평가가 가지는 긍정적 측면에도 불구하고 평가 방식에 대한 방법론적인 부분에서는 다양한 이견이 있어 이를 실험집단과 피실험집단으로 나누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실험 결과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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