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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영근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통일인문학 통일인문학 제63집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99 - 130 (32page)
DOI
10.21185/jhu.2015.09.6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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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꾼 연구가 갖고 있는 현실적인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 조선족 이야기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요녕성 성급비물질문화유산인 철령조선족민간문학의 대표성전승인인 박병대에 주목하는 것은 이러한 이유이다. 그는 부모가 모두 유능한 이야기꾼이었다. 특히 아버지는 가정 뿐 아니라 이웃 마을을 다니며 이야기판을 벌이는 유능한 이야기꾼이었다. 이러한 이야기 유산은 박병대에게 그대로 이어졌다. 그의 생애는 이야기와 교사라는 두 단어로 정리할 수 있다. 아버지에게 전해받은 이야기 유산을 잘 보존하여 유능한 이야기꾼으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이와 함께 교사라는 사회적 지위는 그를 지역 사회의 존경받는 인물이도록 하였다. 이러한 요인이 결합하여 그는 강력한 권력을 갖는 이야기꾼이 될 수 있었다.
박병대의 이야기 세계는 인물담을 중심으로 이뤄져 있다. 구연한 자료중 2/3가 인물의 일화에 해당하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는 일상 언어를 사용하여 조선시대 인물들의 일화 중 지혜담에 해당하는 것을 구연하는데 특히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일상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경상도 방언을 기반으로 한 평안도 방언과 중국어 단어가 혼용되는 양상을 보인다. 이는 조선족 언어의 일반적인 측면이기도 하다.
이러한 박병대의 사례를 통해 집단 이주로 이야기의 전파가 이뤄진다는 사실을 실증하였다. 또한 이야기꾼이 강력한 권력을 갖을 때, 이야기판이 안정적으로 유지된다는 것과 이야기꾼의 유지를 위해 사회적 노력이 필요함을 실증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박병대의 생애와 이야기
3. 박병대의 구연특징
4. 박병대와 철령조선족 사회의 관계
5. 시사점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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