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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윤서 (가톨릭관동대학교) 강순희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23 - 15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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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재직자를 대상으로 긍정심리자본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먼저 조직풍토와 수행직무특성이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긍정심리자본을 매개로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일반사무직, 서비스직, 영업 및 판매직 종사자 456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조사도구는 긍정심리자본, 조직유효성(동일시, 사기, 맥락수행), 조직풍토(인간지향 조직풍토, 목표지향 조직풍토, 권위적 조직풍토, 냉담적 조직풍토), 수행직무특성(다양성, 자율성, 중요성, 피드백, 감정통제)으로 구성하였다. 공변량 구조분석(covariance structure analysis)과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부트스트랩핑(bootstrapping)분석을 이용한 실증분석 결과, 긍정심리자본은 조직유효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행직무특성과 조직풍토는 긍정심리자본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리고 긍정심리자본을 매개로 수행직무특성과 조직풍토는 조직유효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긍정심리자본이 조직의 생존과 발전에 중요한 영향요인이며, 또한 긍정심리자본은 조직풍토와 수행직무특성과 같은 환경에 영향을 받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로서, 조직의 발전을 위해서는 조직풍토와 직무특성을 긍정심리자본 지향적으로 개선하고 진로준비과정에서 긍정심리자본의 개발과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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