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방공기업의 경영방식에 따라 내부서비스 품질수준을 측정하고 내부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품질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결과, 첫째, 지방공기업의 서비스 품질이 높은 것은 보증성, 공감성, 신뢰성, 대응성, 유형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부서비스 품질지수는 간접경영이 높았다. 셋째, 전체적으로 내부고객만족에 미치는 서비스 질 요인으로 대응성이 가장 강하나, 보증성과 공감성은 유의성이 낮았다. 경영방식별로 보면, 간접경영이 내부고객만족에 더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넷째, 직접경영의 경우, 연령이 낮을수록 만족도가 높고, 대응성, 보증성, 유형성이 유의미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고, 간접경영은 대응성, 신뢰성, 유형성이 내부고객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요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