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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258 - 271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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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답고 젊어지고 싶어 하는 욕구는 인간의 오래된 꿈 가운데 하나이다. 화장품 산업은 이러한 욕망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다. 최근 화장품 시장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은 인간의 이러한 꿈의 실현 가능성을 더욱 높여주고 있다. 첨단 기술에 의해 탄생한 신개념의 기능성 화장품이 속속 등장하면서 기능성 화장품의 전성시대를 맞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앞으로도 꾸준히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보다 쉽고 빠르게 다이어트 효과를 내기 위한 아이디어 상품과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가운데, `바르면 빠진다`는 바디 슬리밍 제품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능성 화장품의 특성과 코스메슈디컬(Cosmeceutical) 제품의 특성을 고찰하고, 현재 국내 기능성 화장품의 광고에 나타난 의학적 성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의 주된 범위에서는 국내 시장에 유통, 소비되고 있는 기능성 화장품에 대하여 분석하고, 성형과 관련하여 고기능성을 강조하는 코스메슈디컬(Cosmeceutical) 제품의 개념을 정의, 시장 점유율과 성장세 분석을 통해, 현 시장의 문제점을 진단하였다. 또한 제품 구매 시 효과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족도를 해결하고자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코스메슈디컬(Cosmeceutical) 제품의 용기 특징과 광고 분석이 포함되어 진다. 본 연구의 내용과 결과로서 새로운 개념인 코스메슈디컬(Cosmeceutical) 제품을 이해하기 위한 개념을 정리하고, 이를 통해 향후 고기능성 화장품이 나아갈 개선 방향과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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