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80 - 93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웹 2.0의 출현과 함께 인맥형성을 지향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보편화는 웹 환경에 많은 영향을 주며 발전해 나가고 있다. 사용자는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을 알릴 수 있게 되었으며, 온라인상의 관계를 통해 지속적인 만남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와 같이 사용자의 참여와 공유가 밑바탕이 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사용자가 데이터를 직접 생산할 뿐 만 아니라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정보의 공유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현재에도 생성되고 소멸되기를 반복하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국내, 외로 활발하게 발전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웹을 기반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형성되어 현재 많은 사이트가 정보공유와 인맥형성의 장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제공되고 있는 웹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많은 사용자가 사용, 참여하는 객체로 전반적인 사용자의 이용 패턴을 분석을 통한 사이트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웹 환경의 변화에 따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유형별 분류를 바탕으로 국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었으며 각각의 유형에 따라 인터페이스의 구성요소 (레이아웃, 메뉴, 아이콘)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분석 결과 대화, 관계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서비스에서는 감성적 성향이 강하게 나타났으며 정보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서비스에서는 메뉴, 콘텐츠가 강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아직 그렇다할 연구 자료가 없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해 분석을 함으로서 앞으로의 연구에 발판이 될 것이라 생각하며 이에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