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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565 - 57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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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의 재현이라는 ‘영화’는 보다 더 환상적이고 신비로운 영상을 만들어내고자 하는데 그 중심에 있는 장르가 바로 판타지다. 고전설화, 고전소설은 그러한 판타지성을 매우 강하게 지니고 있는 원천콘텐츠이다. 설화는 원천콘텐츠의 기본 요소인 독립된 브랜드를 가지고 있고, 수직적 멀티 유즈를 활성화시킬수 있는 다양한 요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중성 검증의 비용이 거의 들지 않고, 누대에 걸친 필터링 과정을 통하여 콘텐츠로서의 완성도를 지니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설화를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으로 구현할 다양한 미디어가 확보되었다는 점과 서사적 상상력의 고갈 의식이 고조되었다는 점도 설화의 원천콘텐츠로서의 가치를 극대화시키는 요인이다.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앞과 같은 사실에 포커스를 두고 판타지 장르의 원천콘텐츠로서 고전설화를 재인식하고 원천콘텐츠로서의 고전설화의 가치를 발전시키기 위한 것이다. 연구의 방법은 기존 고전설화에 대한 연구결과를 수집, 정리하면서 그 중에서 ‘국문학’과 ‘역사학’에서 바라보는 시각은 배제하고 문화콘텐츠적 시각을 수용하는 방향으로 설정하였다. 고전설화는 범위와 종류가 매우 광범위하기 때문에 연구범위와 대상은 삼국유사에 실린 《만파식적》에 한정하였다. 그 결과 《만파식적》 설화는 프롤로그와 영웅의 모험담, 그리고 에필로그의 완전한 스토리를 갖추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서사구조에 있어서 전형적인 영웅서사의 구조를 취하고 있음을 드러났다. 등장인물 또한 여타 영웅소설들에서 등장하는 인물들처럼 유형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용과 신물이 등장함으로써 판타지성을 매우 높게 드러내주고 있다. 이러한 《만파식적》설화는 원천콘텐츠로서 활용성이 충분하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그 예로 영화와 게임으로의 발전가능성을 제언했는데 이 부분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깊이있게 연구해야 할 과제로 남겨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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