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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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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568 - 577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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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실제의 조작계통이 인간이 기억하고 있는 조작계통에 가까울수록 좋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서, 인간의 기억 속에서 이미지 되는 조작계통과 실제의 조작계통과의 차이점을 규명하여, 어떠한 점에 유의하면서 조작계통을 설계해야 할 것인가를 분명히 하고자 했다. 먼저, 세탁기와 전자레인지, 전기밥솥을 대상으로 이들 제품들을 평소 자주 사용하는 가정주부 60명에게 그들의 기억만으로 3종류의 기기들에 대한 조작계통을 기술하도록 하였고, 그 후 실제 제품을 보면서 같은 실험을 계속했다. 그 결과, 세탁기에서는 기억과 실제에서 많은 차이를 나타냈지만, 전자레인지와 전기밥솥에서는 거의 유사한 반응을 나타냈다. 사람은 일반적으로는 35개의 조작을 기억하고 있으며, 그리고, 조작의 순서(방법)는 항상 전원 → 설정 → 시작 또는 동작이라는 3개의 프로세스로 인식하고 있는 것을 밝혀냈다 다음으로, 실험결과를 데이터화하여 정답률과 착각율을 분석한 결과, 정답률이 높다거나 사용자의 착각이 적은 것을 가지고 표준적인 조작버튼(조작계통)의 구축이 가능하다는 이론적 배경을 성립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실험결과를 토대로 각 제품의 컨트롤패널 디자인을 제안했다. 조작버튼의 순서는 왼쪽에서 시작해 오른쪽으로 배열해 나가는 것이 이상적인 배치라고 판단되며, 이러한 레이아웃은 세탁기나 전자레인지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모든 가전제품의 조작계통에 공통으로 적용된다고 유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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