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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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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39 - 5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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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퀘이 형제(Quay Brothers)의 애니메이션 <악어의 거리, The Street of Crocodiles>에 나타난 특징들을 초현실주의 이론과 결부시켜 연구하였다. 그리고 초현실주의 이론과 프로이드의 ``언캐니`` 개념의 연관성을 추적해 봄으로써 작품의 불가해한 내용을 이해하는 단초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 본 연구의 주된 내용과 범위는 초현실주의의 ``경이``의 개념과 프로이드의 ``언캐니`` 이론을 비교분석과 이를 기반으로 그 특징들을 시각화한 영상사례의 시각적 특징에 대한 분석이 포함된다. 연구방법으로는 초현실주의와 프로이드 ``언캐니``의 관련 문헌을 1차 연구자료로 삼았다. 덧붙여 선행 연구와 그 외 출판물들, 비평적 자료 등을 보조 텍스트로 참고하였다. 초현실주의 미학의 한 근간을 이루고 있는 ``경이``의 개념은 ``발작적 아름다움``과 ``객관적 우연``을 통해 설명되고 있는데, 이는 프로이드의 ``언캐니``를 유발시키는 트라우마의 원형과 개념적 공통점을 가진다. 이러한 ``무의식``에 관한 탐구들이 <악어의 거리>에서 어떻게 시각화 되었는지 추적해 보는 일은 유의미한 일이다. 작품 분석결과, <악어의 거리>를 관통하고 있는 주제와 시각적 표현이 초현실주의의 경이의 개념에 기반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런 점에서 <악어의 거리>는 20C 초, 초현실주의와 프로이드가 주창했던 ``무의식``에 대한 현대판 영상 보고서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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