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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545 - 56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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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부가가치 쪽염색 제품의 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한국과 일본의 쪽염색 제품 판매 쇼핑몰 현황과 제품을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방법과 내용은 먼저 한국과 일본의 쪽염색 관련문헌과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친환경 패션과 천연염색, 한국과 일본의 쪽염색에 대해 고찰한 다음, 한국과 일본에서 쪽염색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을 분석대상으로 하여 쇼핑몰의 오픈 연도, 오프라인 매장 유무, 업체별 소재지, 염재의 종류와 천연염색상품의 현황 및 아이템, 아이템별 가격대 등을 분석하여 비교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쇼핑몰의 경우 온·오프라인 쇼핑몰의 90% 이상이 2000년 이후에 오픈한 반면, 일본의 경우 오프라인 쇼핑몰은 50%이상이 2000년 이전부터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해 왔으며, 그 중 3업체는 100년 이상 운영되어오고 있었다. 업체별 소재지에서 한국은 쪽 재배면적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전남 지역보다 서울과 경기에 많은 업체가 분포되어 있는 반면, 일본은 쪽이 가장 많이 생산되는 지역인 도쿠시마를 중심으로 그 인근 지역인 교토와 오사카, 오카야마 지역, 그리고 일본의 수도인 도쿄에 업체가 많이 분포되어 있었다. 둘째, 쪽염색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쇼핑몰에서 활용하고 있는 염재를 분석한 결과, 한국은 대부분의 업체가 쪽과 기타 염재를 같이 활용하고 있는 반면, 일본은 쪽염재 만을 활용하고 있는 업체가 많았다. 쪽과 다른 염재를 함께 활용하고 있는 업체 경우, 한국에서는 황토, 오배자, 감물, 소목, 양파, 쑥, 꼭두서니, 락, 황련, 일본은 감, 초목, 먹물, 머드, 오배자, 빈랑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셋째, 인터넷 쇼핑몰의 제품에서 쪽염색 제품은 한국이 13.6%에 불과한 반면, 일본은 89.1%나 되었다. 쪽 염색 제품의 종류는 한국의 경우, 패션 소품이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성인복, 인테리어 소품, 침구 순이었으며 일본의 경우는 성인복이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패션 소품, 인테리어 소품, 원단 및 염료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넷째, 아이템별 가격대를 분석한 결과, 일본 쪽염색 제품의 가격대가 한국 제품보다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과 일본의 쪽염색 제품별로 높게 나타난 가격대를 비교해 보면 성인복 중 티셔츠와 팬츠, 스커트 등은 일본, 투피스는 한국, 아동복에서 티셔츠는 일본 제품의 가격대가 높았고 신생아용품은 가격대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 소품에서는 스카프, 손수건, 넥타이, 핸드폰 줄·열쇠고리, 인테리어 소품에서는 다기용품과 수건·행주는 한국, 쿠션, 방석, 실내화 등은 일본 제품의 가격대가 높았다. 그리고 쪽 염색 원단과 위생용품은 가격대가 유사했다. 이상의 연구결과 특화된 염료를 개발하고 이를 상품화해야 하며, 고유브랜드 개발, 소비자 욕구에 맞춘 디자인 및 가격의 다양화, 고부가가치화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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