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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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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629 - 64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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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은 가장 강력한 시각적인 메시지다. 따라서 색채가 제품에 적용되었을 때 소비자는 즉각적으로 ``고급스럽다``, ``비싸 보인다.``, ``아름답다``, ``싸구려 같다.`` 등의 평가언어를 쏟아낸다. 최근 기술 평준화에 따라 기업은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할 수 있는 제품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색채가 제품구매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서 인식되고 있지만 소비자들의 구매행동패턴이 복잡하고 다양해짐에 따라, 단순히 색채만으로 구매패턴을 예측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색의 연상과 이미지는 사회 문화에 따라 다양하고 다르게 해석 되므로 색채에 대한 같은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만이 동시대의 문화를 공유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미지 언어에 따른 제품의 색채기획과 마케팅 효과의 극대화에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제품 색채가 추구하는 ``고급스러움`` 이미지 언어에서 연상되는 색채에 중점을 두고 정량적인 설문분석을 실시하였다. 1차 설문의 결과 고급스러움의 이미지를 주는 색의 연상은 검정과 짙은 보라색이었다. 무채색인 검정을 제외하고 유채색인 보라색으로 한정하여 2차 설문을 진행하였다. 2차 설문에서는 선호색, 비선호색과 보라색의 연상과 이미지, 색의 연상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선호컬러와 비선호 컬러에서 파랑, 빨강, 검정, 하양에 대한 선호가 나타나는데 이는 제품색채디자인의 전형컬러라 할 수 있다. 또한 보라는 선호, 비선호의 중립적인 형태를 보인다. 2. 보라색에 대한 단어 이미지는 구체적 연상으로 보라돌이, 포도, 가지, 꽃 등으로 나타나며 추상적 연상으로 고급스러움, 비정상, 개성 있는 등의 긍정, 중간, 부정의 의미 등으로 나타났다. 3. 고급스러운 이미지와 보라색의 연관성에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연령이 낮을수록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평가 하였다. 4. 보라색에 대한 연상 이미지는 신비스러운, 고급스러운 등의 이미지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전자제품에서는 Mp3, 패션, 화장품 분야는 다양하게 보라색의 제품군을 소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고급스러움을 주는 보라색상의 영역으로는 KS톤 시스템으로 분류한 결과 1차 설문 결과의 짙은 보라색 영역이 아닌 보라, 밝은 보라, 연보라 군의 명색조군을 고급스러움을 주는 보라색의 영역으로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급스러움을 주는 보라색과 어울리는 소재는 섬유, 에나멜, 가죽 등으로 응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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