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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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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399 - 41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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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산업화 이후 지식정보화 시대를 거치면서 고도화된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인간과 대상물 사이의 관계성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창출했다. 이는 인간과 대상물(Object/Machine)들 사이의 소통(Communication)하는 수단/방법이 변화하였음을 의미한다. 기계와 기계, 인간과 기계 그리고 인간이 처한 맥락적(Context) 상황(Circumstance)와 변수(Constraints)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인터페이스(Interface)``가 등장했다. 더욱이, 인터페이스에 대한 연구와 개발도 디자인분야 뿐만 아니라 인간공학, 감성공학, 인지심리학 등 다방면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사용자인 인간의 감성을 이해하고 이를 인터페이스 디자인으로 개념화한 경우는 찾아보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감성인터페이스디자인의 개념 모델을 제안하기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인터페이스의 개념과 어원적 정의를 위해 전문 사전 및 관련 연구들을 다양하게 수집하여 조사·분석하였다. 그리고 인터페이스의 종류와 변천을 함께 연구해 인터페이스와 디자인의 관계를 밝혔다. 이러한 기초 연구를 바탕으로 감성디자인과 인터페이스의 이론적 접점을 분석해 감성인터페이스와 디자인을 논의하였다. 이를 위해 감각기관과 인터페이스를 감성인터페이스라는 관점에서 연구해 감성디자인의 개념도를 완성했다. 또한 이러한 ``감성인터페이스디자인(Emotional Interface Design)``의 개념 모델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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