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622 - 633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속적으로 수많은 제품 디자인들이 만들어지고 사라진다. 다양한 제품들 중에서 소비자들에게 어필이되고 눈길을 끌게 되는 디자인으로는 감각적인 묘사와 아트적인 요소가 중요시되는 감성디자인이 계속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소비자가 중심이 되어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디자인이 매우 중요하게 이슈화 되고 있으며 성공을 이끌어 나아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감성적인 디자인으로, 젊은 계층들(20-30대)이 매우 선호하는 오디오 제품들 중에서 iPod과 도킹이 되면서 Radio, CD, MP3등 개인적인 음원소스를 연결하여 음악을 듣는 도킹 오디오시스템을 선정하였다. 이러한 도킹 오디오 시스템에 감성적인 트렌드 요소들이 어떻게 적용되며 그에 따른 디자인 컨셉이 어떻게 설정이 되는가를 3D 렌더링과 마지막의 Prototype 모델 그리고 제조 양산까지의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내용은 기본적인 오디오 제품의 특징에 관하여 살펴보고 소비자가 원하는 오디오 제품이 무엇인지를 분석해 본다. 경쟁사 제품들의 디자인 트렌드와 컨셉을 알아보면서 감성적인 트렌드에 맞추어서 새로운 디자인 컨셉을 정리해본다. 이러한 새로운 디자인 컨셉을 제시하여 제품의 최종 양산 모델 디자인까지 제품개발의 프로세스 과정을 연구한 것이다. 따라서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모든 디자인 프로세스 과정을 수행하고 감성적인 새로운 도킹 오디오 제품을 양산하는 것이다. 게다가 경쟁사 대비 제품시장에서의 우위를 차지하는 것이다. 또한 기업에 효과적인 매출을 가져다주는 것이며, 새롭게 떠오르는 제품군에서 감성적이며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