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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563 - 57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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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SNS)는 새로운 미디어 마켓으로써 각광을 받고 있으며 현재 급증하는 모바일 SNS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사업자들은 직-간접적인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를 홍보하는 등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있다. 그 중 패션업계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기업의 제품, 브랜드 등을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네트워킹 툴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대중들과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SNS 마케팅을 선택한 브랜드를 사례 분석하고 마케팅 방식을 고찰하여 브랜드 마케팅에 필요한 이론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논문의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SNS 마케팅 관련 논문 및 문헌을 참고 하였으며 인터넷 조사를 병행하였다. 이를 토대로 해외명품브랜드에 나타난 SNS 마케팅의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패션산업에서 SNS 마케팅의 역할을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 및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SNS를 활용한 마케팅은 인터넷과 스마트 폰의 보급률에 따라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빠른 소통을 통해 기업과 소비자의 브랜드 홍보 및 제품,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과 정보 전달이 빨라졌다. 또한 기존의 마케팅 방식보다 홍보비용의 절감이라는 효과를 기대하게 되었으며 홍보 전략을 짜는데 있어 효과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때문에 우리는 이 영역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SNS와 마케팅 관계를 이해하고 기업은 소비자의 만족을 추구할 수 있는 마케팅 자료로 이용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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