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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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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82 - 95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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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서 기업 간에 경쟁이 치열해지고, 자원고갈 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기업의 가치 창출 구조가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 부문이 가치창출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했다면, 최근에는 서비스 부문이 상대적으로 높은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따라서 제조 기업들은 서비스 중심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처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창출로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융합한 방법을 찾는데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그러나 아직은 많은 전문 디자인 기업뿐만 아니라, 많은 제조 기업에서도 전략 기반의 제품-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를 구축하거나 보유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현재 성균관대 창의성 디자인연구소와 중앙대 산업디자인연구소가 함께 진행 중인 ``제품 서비스 디자인통합 시스템 연구``를 기반으로 PSS (Product Service System)디자인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제품디자인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타진하고자 본 연구를 실행하였다. PSS 디자인 프로세스 구축 과정의 분석관찰과 인지과정 모델링을 위한 사례 도출을 위해 전자사전용 학습기를 연구 분석의 대상제품으로 선정하였다. 전자 사전의 사용을 PSS 디자인 프로세스에 적용하고 사용자 행위분석을 통하여, 실제 제품 서비스개발 과정에 필요한 프로세스를 연구하였다. 결과적으로 PSS 디자인 전략 프로세스의 적용과 관찰 분석을 통하여, 전자사전용 학습기가 사용자에게 디자인적인 요소보다는 학습을 위한 통합적 서비스 시스템이 더욱 중요한 것임을 본 연구의 결과로서 예측되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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