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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99 - 40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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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친환경 패션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작되었다. 연구방법으로 이론적 연구와 사례 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이론적 연구를 위해서는 단행 본 및 연구 논문을 분석하였다. 사례 분석은 2011년 SS 남성콜렉션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사진 수집을 위해 패션 관련 인터넷 사이트를 활용하였다. 친환경 관련 용어의 변천을 고찰함으로써 친환경 패션이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해감을 파악하였고, 친환경 디자인 강령 등을 분석함으로써 소비자의 의식 전환이 친환경 패션 디자인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발견하였다. 또한 친환경 브랜드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타겟 마켓을 발굴하고 이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디자인의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타겟 마켓으로 여름철 남성 정장 문화의 개혁과 개발은 지구촌 최대 과제인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복장 문화 형성에 가장 크고 효과적인 변수로 작용할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션 업계의 이슈인 시원한 여름철 정장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자켓, 노타이 차림의 남성복 셔츠 디자인을 분석하여 디자인 개발을 위한 참고 자료로서 제공함을 연구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2011SS 뉴욕, 밀라노, 파리 남성복 콜렉션을 중심으로 셔츠 디자인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우터의 아이템의 라인을 활용하여 셔츠를 디자인하는 형태들이다. 기모노 자켓, 더블 브레스트 자켓, 점퍼 스타일 등의 셔츠로 격식을 더하고자 하였다. 둘째, 옆선, 진동선, 다트, 트임, 끝단 등의 구성선을 활용하여 장식을 더하는 디자인으로 씨쓰루 소재나 이질적인 소재를 결합하여 장식성을 더하였다. 셋째, 브레이드나, 단추, 지퍼 등 트리밍을 활용하여 셔츠의 장식성을 보완하는 디자인이 많이 발표되고 있다. 넷째, 캐주얼 웨어에 사용되던 그래픽이 도입되어 셔츠의 장식성을 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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