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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574 - 583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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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글로벌 시대에 맞추어 세계의 대학들과 경쟁 할 수 있는 확고한 대학 아이덴티티의 확립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현실이다. 최근 국내의 대학들도 심벌마크 리뉴얼을 통해 국제적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대학마다의 고유한 정체성과 역사성에 대한 인식 없이, 단지 트렌드에 맞춰 철학 없는 변경을 하고 있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학들의 심벌마크 리 뉴얼과정에서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세계의 대학문화를 주도하는 주요 대학들의 심벌마크 리뉴얼 사례를 살펴보아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대학 심벌마크의 전통성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영국의 글로벌 대학평가기관인 QS(Quacquarelli Symonds)가 2011년 9월 4일 발표한 "2011 세계대학순위"에서 상위 50위의 대학을 표본대학으로 정하고 각 대학의 홈페이지를 통해 대학 심벌마크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표본대학들의 심벌마크리뉴얼 사례를 비교·분석하고, 인터넷을 이용한 국내외 대학 정보 검색, 논문과 단행본 등의 문헌조사를 통한 고찰로 진행되어졌다. 50개 대학의 심벌마크 리뉴얼 사례를 살펴본 결과 리뉴얼 과정에서 심벌마크의 운용방식을 첫째, 기존의 심벌마크를 유지하여 대학의 전통성을 보존하는 방법, 둘째, 기존 심벌마크를 큰 틀을 유지하는 선에서 부분적으로 개선하는 방법, 셋째, 기존 심벌마크에서 모티브를 얻어 시각적으로 재구성을 하는 방법, 넷째, 기존 심벌마크의 시각적 요소를 버리고 새롭게 디자인하는 방법 등 크게 네 가지가 방법으로 나눌 수 있었다. 성공적 심벌마크 리뉴얼을 위해서는 위의 네 가지 방법 중 그 목적에 가장 부합하는 방법을 찾아내는것이 관건이다. 대학들은 트렌드에 편승하여 새로운 대학 아이덴티티를 도입하는 데에만 급급할 것이 아니라 대학의 역사와 교육철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학교의 정체성 파악을 통해 대학 심벌마크를 디자인하고 유지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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