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209 - 22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히어로물 장르의 애니메이션에는 장르의 변화가 많이 일어나는데, 이는 서사구조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어 관객에게 흥미를 유발하려는 의도로 곧잘 사용된다. 이러한 장르의 변화가 전통적 장르의 서사구조와 어떻게 다른지, 관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 같은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장르의 개념 및 구성요소, 장르 변화, 영화 선호도에 대한 이론 고찰 후 히어로물 장르의 애니메이션 중 전통적인 장르를 변형시킨 대표적 미국 애니메이션으로 <인크레더블>과 <메가마인드>를 선정해 장르의 변화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지 서사구조를 사례 분석하였다. 아울러 장르의 변화를 통해 실제로 관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있는지 검증하기 위해 디자인과 영상 전공 대학생 73명을 대상으로 선호도를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에 의해 조사한 뒤 통계적 기법으로 분석하였다. 선호도 조사는 측정 도구를 영화상품의 구매과정에 관한 이론을 토대로 욕구 또는 동기의 발생 정도, 정보 탐색 범위에 어느 정도 속하는지 여부, 상대적 평가에 따른 우선순위의 세가지 항목으로 구성해 실시하였다. 그 결과 장르의 변화를 시도한 <인크레더블>과 <메가마인드>는 전통적 히어로물 장르의 양식을 취한 <슈퍼맨>과 <배트맨> 에 비해 더욱 선호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더 많은 관객을 유치하기 위해 장르의 변화를 시도한 애니메이션 제작자들의 의도는 의미 있는 선택이었음이 실증되었으며, 전통적인 장르의 양식이 관객들의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장르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시도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본 연구는 입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