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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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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492 - 502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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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의 키워드 중 하나인 ``브랜드``는 수용자와 연관된 모든 학문의 공동 관심 분야가 되고 있는 이 시점에, 시각디자인에서는 ``브랜드 전략``이 디자인과정에 서 연구해야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특히 ``브랜드디자인``은 시각디자인을 기반으로 전략적으로 수용자들을 설득하고, 수용자들에게 믿음과 신뢰를 얻도록 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각디자인 분애에 있어 브랜드디자인 방법론을 구축하기 위한 연구의 일부분이다. 본 연구는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브랜드디자인을 설명한 다음, 브랜드 개발 및 유지에 영향을 주는 시대욕구의 변화인 장기간 변화와 단기간 변화를 매튜 힐리(Matthew Healey)가 제안한 브랜딩의 시각디자인 요소와 번트 슈미트(Bernd Schmitt)가 지적한 마케팅 미학인 미학적 일관성과 미학적 다양성을 기준으로 다양한 시각디자인 사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브랜드디자인을 지속기능디자인과 단기기능디자인으로 분류하였고, 이것들의 개념과 특성을 규정하였다. 지속기능디자인의 특성은 미적 일관성, 기능의 수명이 길음, 시대욕구에 쉽게 변하지 않음, 지속적인 기능 유지, 장기간 이미지 소통, 스타일과 트렌드에 예민하지 않음, 계절 및 기념일과 관계 낮음, 소비자들의 반응을 쉽게 적용할 수 없음이다. 그리고 단기기능디자인의 특성은 미적 다양성, 기능의 수명이 짧음, 시대욕구에 쉽게 변함, 단기적인 기능 유지, 단기간 이미지 소통, 스타일과 트렌드에 예민함, 계절,기념일과 관계 높음, 소비자들의 반응을 쉽게 적용할수 있음이다. 또한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시각디자인 요소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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