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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08 - 119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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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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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거의 전 업종의 광고가 모두 브랜드 광고를 표방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양상은 그 표현 방법에 있어서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브랜드를 광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브랜드 이미지를 다른 브랜드의 광고와 차별화하여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이러한 브랜드의 시각적 이미지를 소비자의 잠재의식 속에 남아있게 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켜야 한다. 따라서 효과적인 브랜드광고 표현 전략으로서의 바디페인팅 활용 광고는 짧은 시간 안에 주의집중력과 호기심을 유발 할 수 있는 수단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브랜드 광고에 나타난 바디페인팅 활용사례를 영상광고, 인쇄광고, 캠페인광고로 나누어 비교 분석함으로서 이를 바탕으로 향후 광고마케팅 수단으로서 브랜드 이미지제고를 위한 각종 광고매체에서 바디페인팅의 영향력과 활용도를 높이고 타 브랜드와 차별화 할 수 있는 브랜드의 색채나 이미지 확립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전문서적과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브랜드 광고의 개념 및 특성과 바디페인팅의 개념 및 상징성을 살펴보고, 국내·외 영상광고. 인쇄광고, 캠페인광고 중 바디페인팅 작품이 등장하는 광고를 대상으로 선정해 각 광고별 유형과 바디페인팅 활용사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과 범위는 2004년 이후부터 2011년까지 제작된 바디페인팅 활용 광고 27개 중 영상광고 5개와 인쇄광고 5개, 캠페인광고 5개의 총 15개 작품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바디페인팅을 활용한 영상광고는 심의라는 문제로 의상이나 원단의 문양을 신체에 표현함으로써 옷을 입은 듯한 착시효과를 통해 선정적이지는 않지만 소비자로 하여금 시선을 오래 머무르게 하여 브랜드의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하였다. 둘 째, 바디페인팅을 활용한 인쇄광고에서는 영상광고에 비해 소비자 대상이 제한됨으로써 브랜드의 로고와 관련 이미지를 간접적으로 신체에 표현하고 있으며 세 가지 광고 매체 중 가장 성적 선정성을 이용한 표현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바디페인팅을 활용한 캠페인광고는 브랜드 로고가 가장 직접적으로 표현되고 있었으며 소비자들과의 접촉을 통한 홍보로 시각적 즐거움과 이목을 집중시켜 브랜드 이미지를 가장 강하게 어필하고 있었다. 따라서 브랜드 광고에서 활용한 바디페인팅은 단지 시선을 끌기 위한 행위가 아닌 창조적이고 독특한 퍼포먼스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다양한 영역에서의 활용과 확대에 기여 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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