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20 - 128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무선 인터넷 및 스마트폰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모바일 환경에서 전자책 콘텐츠의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다. 전자책 콘텐츠 중에서 PDF와 ePUB 형태의 경우는 종이책을 디지털화한 것으로 기존 종이책과 비교하여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 최근에 등장한 앱북(App Book) 형태의 전자책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와 사용자 상호작용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독서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그러나 앱북의 경우 스마트폰 운영체제에 따라 동일한 콘텐츠를 중복적으로 개발해야하는 부담이 있다. 따라서 웹 표준 언어인 HTML5를 기반으로 하여 모바일 기기에 독립적이고, 다양한 멀티미디어와 상호작용을 통해 사용자의 독서 효과를 높혀 주는 전자책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논문의 목적이다. 연구방법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초등학생 권장도서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이라는 책을 선정하고, 책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전자책에서 멀티미디어 요소와 사용자 상호작용은 책 내용의 전개에 맞게 의미 있게 구성되어야 효과가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멀티미디어 요소와 상호작용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이미지와 2차원 그래픽을 제공하여 책의 내용을 시각화하여 전달하는 효과를 주었고, 오디오와 텍스트 애니메이션을 제공하여 극적 긴장감과 글에 대한 집중도를 높였다. 또한 하이퍼링크와 웹 검색을 지원하여 원하는 내용에 대한 빠른 검색이 이루어지게 하였고, 독서퍼즐 기능을 제공하여 독서에 대한 이해도를 높혔다. HTML5와 JavaScript, Adobe사의 Dreamweaver CS5 툴을 이용하여 전자책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그 결과 본 논문에서 개발한 전자책이 PDF와 ePUB 형태에 비해 사용자 상호작용 및 멀티미디어 요소가 추가되어 사용자에게 독서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는 효과를 나타내었다. 앱북에 비해 플랫폼 독립적이며 웹 접속만으로 콘텐츠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독서퍼즐의 경우 플래시로 구현 했을 때와 비교하여 용량이 작고 플래시 플레이어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본 논문은 웹 표준 언어인 HTML5를 사용하여 모바일 플랫폼에 독립적인 콘텐츠를 제공했다는 점과 앱북수준의 멀티미디어 요소와 사용자 상호작용을 지원하여 사용자 경험 요소를 증대시킨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