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544 - 553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글로벌마켓에서 가장 성공한 디자인경영 기업의 하나가 된 덴마크 레고(LEGO) 기업의 사례를 고찰하여 디자인 사고 프로세스 도입과 다학제적 디자인 프로젝트 팀의 운용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디자인경영에 있어 혁신으로의 접근방식에 필요한 이론적 데이터와 구체적 분석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된 범위와 내용에는 기업 경영 환경변화와 디자인 사고 및 경영 혁신의 상관관계에 관한 이론적 고찰, 레고의 디자인경영 전략 및 성과에 대한분석 내용이 포함되어진다. 연구방법은 인터넷을 이용한 국내외 정보 D/B 및 네트워크 검색, 논문과 단행본을 포함한 도서·출판물 등 문헌조사를 통한 고찰 및 분석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고찰과 분석 결과, 레고 기업은 디자인경영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 기업 활동에 있어 D4B 즉, ``비즈니스를 위한 디자인 사고 프로세스``를 구현하여 제품개발, 마케팅, 연구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유기적으로 접목함으로써 가장 성공한 글로벌 디자인경영기업의 하나가 될 수 있었음이 파악 되어졌다. 즉, 제품 아이디어 도출에서부터 개발에 이르기까지의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다학제적 디자인 프로젝트팀의 효율적 운용으로 성공한 글로벌 기업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레고의 디자인사고 프로세스 구현 사례는 디자인 경영 성과를 거두기 위한 기업 활동에 있어 디자인과 다양한 분야와의 유기적 접목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