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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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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272 - 286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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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산업체에서 다양한 전문 분야와 함께하는 콜래보레이션은 특히 디자인 개발 분야에서 활발하게 진행되는 경향을 보이며 주목 받고 있다. 본 연구는 인테리어 텍스타일 디자인 개발 사례로 한정 하였고, 6개의 미국 인테리어 텍스타일 회사들이 실시한 콜래보레이션 사례를 분석하여 파트너별 유형과 특징을 이해하여 텍스타일 디자인 개발을 위해 응용 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은 인테리어 텍스타일 정기 간행물과 인터넷을 활용하여 기사를 탐색하고 각 회사의 PR 자료를 통해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이외 학술 논문과 전문서적을 참고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개인과 텍스타일 회사의 콜래보레이션에서 대표적인 개인 콜래보레이터는 아티스트와 텍스타일 전문가(독립적으로 활동하는 텍스타일 디자이너나 텍스타일아티스트)를 예로 들 수 있다. 이들 개인 콜래보레이터의 창작 활동의 특성을 도입하여 결과물의 무형적 가치와 질을 향상시킨 차별화된 결과물로 빠르게 변화하는 다양한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신속히 대처 할 수 있는 디자인 개발을 위한 콜래보레이션 유형이다. 기업과 텍스타일 회사와의 콜래보레이션에서 기업콜래보레이터는 텍스타일과 밀접한 산업인 패션 산업과 인테리어 산업을 예로 들 수 있다. 이들 산업이 구축한 실력과 인지도로 브랜드 마케팅이나 공동 마케팅 진행이 가능하고 시장을 공유 할 수 있으며, 사업확장의 통로로 활용될 수 도 있다. 전문 지식의 교류로 개발된 텍스타일이 직접적으로 사용되는 분야로서 시장 확보에 유리한 유형이다. 디자인 개발을 위한 콜래보레이션은 창작의 무대와 시도를 확장하고, 다른 분야와의 협력을 통해 가치와 질을 향상 시킨 결과물을 배출 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으며, 시장의 다양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면서 차별화를 둘 수 있고, 시장의 확장과 부가가치 창출을 통해 양자의 경제적 감성적 사회적 윈-윈 기대 할 수 할 수 있다. 목적에 맞는 적합한 파트너의 선정으로 다양한 분야와의 콜래보레이션은 현대 디자인 개발의 핵심 전략과 방법이 되어 텍스타일의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어 이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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