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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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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05 - 11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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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토리엄 공간계획에서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는 스테이지와 객석간의 충분한 시각적 정보량의확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가시장 이론을 바탕으로 스테이지와 객석간의 시각적 정보량을 정량적으로 측정해 낼 수있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이 방법은 스테이지와 객석측의 시각적 특성을 관계적으로 도출함과 동시에상호데이터의 비교를 통해 연산결과를 검증할 수 있는 상호관계적 분석방법(MVAR)이다. 분석방법은 래스터기반의 가시장 이론을 3차원으로 확장하여, 객석과 무대면간의 상호관계적 가시도를 측정하는 방식이다. 그리고 컴퓨터그래픽에 적용하여 3차원 벡터모델과시점·대상점 간에 형성되는 시선벡터와의 교차판정을 이용하여 이론을 구현하였다. 또한 알고리즘을 실제 분석어플리케이션으로 구축하고, 예시모델에 적용하여 그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분석이론의 검증을 위한 예시모델의 적용은 수평적객석배치에 변화를 준 4개의 엔드스테이지 대안에 대한 가시도 측정과 특성평가로 이루어졌으며, 분석을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어내었다. 1) 예시모델을 이용하여, 스테이지측과 객석측의 대안별 시각량을 도출하고 상호 비교함으로서, 최적의안을 얻어낼 수 있었다. 2) 객석이 동일한 방법으로 정렬되어 있을 때, 객석이 스테이지 중심축을 지향하는 것이 반드시 가시도의 개선에 도움이 되지는 않음을 파악하였다. 3) 스테이지측의 가시도 측정은 스테이지 전체에대한 가시도 측정결과와 임의지점에 대한 샘플측정결과가 유사한 값이 도출됨으로서, 샘플분석에 의해 분석시간의 단축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었다. 그러나 객석의 가시도 특성분석에서는 샘플분석이 전체에 대한분석과 다른 특성이 나타남으로서, 한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객석 가시도의 편차분석에 의하여 시각적 정보량 분포의 양호도를 파악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객석배치계획에 따른 각 객석의 균질한 가시권 확보여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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