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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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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209 - 22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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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시대를 대표하는 제품이나 이미지 또는 인물 등을 우리는 때로 아이콘이라 명명한다. 널리 대중화되어 생활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친 아이콘으로서 제품은 제작자에 의해 작위적으로 만들어졌기 보다는 문화의 흐름 속에 소비자와 기업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진화해가며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겠다. 하지만 그 과정에 어떤 사회적 메커니즘이 작용했는지 명확하게 규명하는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본 연구는 시대의 아이콘이라 불릴 만한 제품을 선정하여 사회적 모더니즘이 어떻게 우리 삶의 일상 제품에 투영되었으며, 또 그 제품이 아이콘化되어 가는 과정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예로 제시한 디자인 아이콘에 대한 문헌조사 및 국내외 인터넷 D/B 검색을 통한 사례 분석과, 모더니즘 및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학술보고서 및 단행본 등을 통한 이론적 고찰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주된 범위는 각 제품에 반영된 모더니즘의 사례,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및 포스트모더니즘의 현상 중 하나로 볼 수 있는 아이콘화와 초현실주의 영향에 대한 분석이다. 연구 결과 아이콘들은 다음 세 가지의 공통점이 있었다. 첫째,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명확했다. 둘째, 오랜 기간 동안 거의 모든 세대로부터 널리 사용되었다. 셋째, 팝 문화에 의해 다양한 이미지가 만들어졌고 실제보다 더 실제 같은 재현들은 극실재를 만들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이 연구를 통해 다양한 문화와 개성을 추구하는 젊은 세대의 욕구와 제품의 결합은 아이콘을 창조해냈으며 아이콘이 만들어낸 또 다른 이미지들은 그 자체로서 생명력을 갖고 자신의 복제물을 끊임없이 파생해 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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