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349 - 35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문대학 공업계열 학과의 시각디자인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시각디자인 분야에 대한 중요성과 핵심적인 역량 등에 관한 인식을 파악하고,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도와 개선점을 알아보며, 이를 통해 향후 전문대학 공업계열의 바람직한 시각디자인 교육과정의 모델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시각디자인의 개념을 파악한 다음 전문대학 공업계열 학과의 시각디자인 교육의 역할을 전문교육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전문대학의 공업계열 학과의 시각디자인교육의 실태와 내용 및 개선과제 등을 검토하여 전문대학 공업계열 학과의 시각디자인교육의 바람직한 개선방향과 발전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많은 전문대학의 공업계열 학과에서 시각디자인교육이 진행되고 있지만 교육과정 및 시수의 부적합, 커리큘럼의 문제점 및 학생들의 인식부족으로 효과적인시각디자인교육이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 해경방안으로 전문대학공업계열 학과의 시각디자인교육을 기능적인 면을 중심으로 한국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증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의 합격기준을 중심으로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기준을 정하고 학생들의 기능수준에 초점을 맞추어 정의하였으며 향후 취업과도 연계하여 학생들이 습득해야 하는 기능을 구별하여 실질적인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범위로는 서울소재 전문대학 1개 대학을 선정하여 공업계열 학과의 시각디자인 교육과정 교과목 및 커리큘럼, 평가방법, 전문대학 2년의 짧은 수업연한에 공업계열 학과의 기능위주 시각디자인교육에 대한 효율적인 방안을 연구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국가기술자격증 합격기준을 기능별 능력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정의하였으며, 전문대학 공업계열 학과의 시각디자인교육의 실태 및 현황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전문대학 공업계열 학과의 시각디자인교육에 현실성과 중요성이 새롭게 부각되어 커리큘럼 개발 및 목적에 맞는 시각디자인교육이 될 수 있도록 시사점 도출 및 전문대학 공업계열 학과의 시각디자인 교육과정에 바람직한 개선과 발전을 기대해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