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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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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569 - 58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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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Globalization)를 통한 시장개방은 산업사회이후 형성된 각국의 물리적, 이념적 경계를 허물게 하였다. 이는 과거와 달리 국가별 경계가 사라진 것을 의미하며, 그로 인하여 지구촌 소비자 기호의 유사성이 생겨난 것이다. 하지만 이는 젊은 소비자를 주요고객으로 하는 스포츠용품 등 패션아이템이거나 IT, 모바일 기기 등 현지화에 대한 필요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범주에 해당되는 분야인 경우가 대부분으로 실생활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생활가전제품(Home Appliance)은 오히려 현지화에 대한 요구가 강하고, 그에 부합하지 못한 글로벌 기업들의 현지화 실패사례를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문화(異文化)권 사용자의 이해를 바탕으로 실생활에 밀접한 도구로써 가구나 생활가전제품 등지역특화가 필요한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1)디자인 개발에 이론적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방법은 문화의 본질적 성격과 구조, 인지스타일 등 문화적 배경에 기반을 둔 이문화 사용자의 인식, 인지, 지각 등을 다룬 문헌조사와 문화의 보편성및 다양성에 관한 선행연구 등 이론적 고찰을 통해 이문화권 사용자의 인식 차이를 분명히 하였고, 또한 국내외 기업들의 성공과 실패에 관한 사례를 통해 문화적 배경이 반영된 디자인의 특성을 발굴하고, 적용 가능하도록 구체화하였다. 연구 결과, 이문화 사용자를 위한 문화기반 제품의 특성과 환경에 관한 3요소로서 ``외적상황요소``, ``맥락적단서``, ``의미적경험``을 정의하였다. 이를 제품과 이문화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확인하고 정의함으로써 지역특화 디자인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이 연구를 통해 사용자가 경험하는 이문화간 ‘격차’를 줄일 수 있도록 제품의 환경적 특성을 구체화하여 글로컬라이제이션 디자인에 필요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 현지화 요구에 부응해야하는 기업디자이너에게 효과적인 가이드라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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