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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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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53 - 16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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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애니메이션 강국들은 이미 세계인이 공감할만한 자국의 문화요소를 소재로 애니메이션을 기획, 세계무대에 내놓아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심지어 외국의 소재를 자국의 문화와 버무려 세계인이 공감하는 이야기 소재로 승화시킨 작품도 우리 주변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사례들은 애니메이션 콘텐츠에서의 문화적 요소가 국경을 초월한 공감대의 형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을 잘 나타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경우 로컬 이야기를 소재로 세계무대를 겨냥하는 극장용 애니메이션창작에 관한 연구 및 성과는 아직 미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현실적 상황에서 한국의 문화를 풍부하게 담고 있는 국내 로컬 이야기 소재가 세계무대에서 정서적 공감대를 구축하여 글로벌 콘텐츠로서 기능할 수 있는 요건을 구체적으로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서 세계적인 흥행을 거둔 <쿵푸팬더; Kung Fu Panda>를 ‘중국문화’와‘글로벌관객’ 양자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품의 세계적 흥행에 기여를 할 수 있었던 ‘글로벌 코드’의 정체성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애니메이션 <쿵푸팬더>에서의 ‘글로벌 코드’는 5가지 부분에서 찾아볼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로컬 이야기 소재의 글로벌 콘텐츠화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고려되어야 함을 유추할 수 있었다. ① 서사구조가 지닌 친밀도, ② 친숙한 장면의 패러디, ③ 캐릭터와 배경의 시각적 연출을 통한 인종적, 문화적 특성 공유, ④ 외국 문화와 사상의 표출에 기인한 신비감, ⑤ 대사를 통한 유머와 위트 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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