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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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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263 - 27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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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환경의 다양한 변화는 학생들의 진로 설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1인용 역할수행 게임을 통해 학생들이 직업체험을 할 수 있는 콘텐츠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JohnKeller의 ARCS 이론에 입각한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게임에 접목하고, 총 20종으로 구성된 ‘직업체험 콘텐츠’를 통해 학습자가 다양한 직업에 대한 가상체험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학습대상은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개발 범위 및 주제, 목표는 서울시 교육정보 연구원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수용하여 결정하였다. 콘텐츠의 구성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정한 진로활동을 기반으로, 크게 세 가지 단계인 적성검사 시스템, 정보탐색 시스템, 활동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반영되도록 하였으며, 설명식 강의를 지양하고 게임을 통한쌍방향적 활동을 통해 경험적 학습이 될 수 있도록 교수과정을 반영하였다.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텍스트 및 동영상 위주의 기존 직업체험 콘텐츠와 차별화 될 수있도록 스토리텔링 기반의 만화적 기법을 이용한 웹툰스타일의 캐릭터 및 그래픽 디자인으로 제작하여 학습자들의 친근함을 유도하였으며, 다양한 플랫 품에서도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콘텐츠를 통해 체험자는 본인의 적성에 맞는 진로의 결정 및 비전의 형성이 가능하며, 유비쿼터스 학습지원을 통한 학교 내·외의 연계교육 및 지역사회와의 상호협력체제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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