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333 - 34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통 문화 캐릭터를 수집하고 사례를 분석하여 캐릭터의 역할과 시각적 특성을 알아 보고자한다. 조사방법으로 캐릭터의 감성적 분석과 질문지조사를 통하여 전통 캐릭터 디자인 선호도와 브랜드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에 대하여 3가지평가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1차 조사는 게임시장에 대한 문헌 자료과 국내외 게임 캐릭터 디자인 분류, 2차 조사는 캐릭터 이미지의 감성어휘에 의한 평가조사, 3차 조사는 질문지에 의한 캐릭터 디자인 선호도조사를 실시하였다. 캐릭터의 감성어휘평가 결과 응답자들은 자극물에 대하여 4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문화 캐릭터에 있어서 1인자의 이미지 요인 분석은 ‘조화감없는, 추한, 고전적인, 정돈감없는, 지저분한’의 이미지 형용사가 공통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미지 형용사는 ‘사용적 만족성’의 언어로 함축하였다. 2인자의 이미지 요인 분석은‘불안정적인, 비대칭적인, 딱딱한, 복잡한, 견고한’의 이미지 형용사가 공통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미지형용사는 ‘합목적성’의 언어로 함축하였다. 3인자의 이미지 요인 분석은 ‘잘 보이지않는, 어두운, 요란한, 화려한’의 이미지 형용사로 이를 함축하는 이미지 언어는 ‘대중성’으로 하였다. 또한 캐릭터의 질문지 조사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향후 디자인에 대하여 디자인 제작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형태에 대하여 알아본 결과 게임 캐릭터의 전체적인 형태의 안정감 디자인이 중요시 된다. 둘째, 색상에 대한 조사결과 기존 차가운 한색계열의 색상 보다 부드러운 난색계열의 선호도가 높으며 디자인 제작과정에 이를 고려하여 제작한다. 셋째, 심미성에 대하여 조사결과 모던한 디자인과 신뢰감이 있는 캐릭터 디자인이 제작 되어져야 하며, 캐릭터 형태를 디자인 하는데 너무 복잡하게 디자인 하지 않도록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