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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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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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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581 - 59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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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주위의 사물에 무늬를 넣어 장식하기 시작한 것은 자연의 소재자체의 성질에 의한 우연적인 효과와 기술에 의한 효과 등의 적극적인 행위를 통해패턴을 유발시켰다고 할 수 있다. 텍스타일이 미적,기능적인 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패턴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패턴이란 일반적으로 형(形), 견본 모형, 모양, 무늬로서, 디자인행위에서이루어지는 정돈된 배열을 뜻하는 것으로 텍스타일패턴디자인에 있어서는 반복된 문양의 전체적 조형단위이며, 이러한 패턴을 구성하는 최소의 반복단위를원 유닛이라고 한다. 본 연구는 패턴 전개방법의 정통성과 원리를 제시하고 있는 리차드 M프록터(RichardM. Proctor)의 8가지 반복배열 패턴유형을 기준으로원유닛의 회전과 대칭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원리핏디자인 단위의 변화와 패턴 전개방법을 제시하였다. 회전을 이용한 원유닛의 디자인 전개방법은 회전각과 횟수에 따라 각기 다른 원리핏 디자인단위의 구성이 가능하다. 대칭을 이용한 원유닛의 전개방법은상하, 좌우 그리고 사선방향으로 배열하여 각기 다른디자인전개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원유닛과 원리핏디자인단위는 모티프의 구성과 전개방법에 따라 반복된 디자인이 동일하거나 상이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원유닛을 활용한 변칙적인 텍스타일패턴디자인 전개방법은 다양한 구도의 텍스타일패턴디자인방법론으로 지속적인 연구가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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